Hydrodynamic Bearing Oil G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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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간격
間隙(Bearing Clearance)
베어링과 축 사이에 적정 유막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축의 직경에 알맞는 베어 링 간극을 유지해야 한다. 베어링 간극은 편심, 압력 형태, 온도 분포 등에 커다란 영 향을 미치는 중요변수이다. 주어진 운전 조건에서 베어링 부하용량 또는 최소 유막 두 께는 간극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간극이 크면 유막 형성 범위가 감소되고, 양태각 파이값이 작아지게 된다.
베어링 간극을 통과하는 윤활유의 양은 간극의 3승에 비례하며, 윤활유 온도 강하율 도 간극 증가와 함께 커진다.
더욱이 축과 베어링 편심이 증가하면 이것은 최소 유막 두께를 감소시키고, 반대방향 에서는 베어링 간극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운전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친다.
간극이 너무 크면 축의 반경방향으로의 움직임이 발생하여 축정렬에 영향을 미치며, Rubbing으로 인한 증기 Packing의 마멸을 초래한다. 또한 유막의 와류를 증가시켜 동 력손실과 윤활유 온도상승을 초래한다.
반면 간극이 너무 작으면 윤활유량이 작아지고 온도상승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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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회전수가 2,000 rpm까지는 직경 1인치당 0.0254mm(0.001인치), 4,500 rpm까지는 0.033mm(0.0013인치), 4,500 rpm 이상은 0.05 mm(0.002인치)의 간극을 갖도록 설계한다.
이러한 베어링 허용 간극치의 2배까지는 진동값이 낮은 한 베어링을 교체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다.
Solution
Journal Bearing Oil Gap
(1.3~1.33/1000)XShaft Diameter
77.98X0.00133=0.1037mm
Bearing Clearance : 0.1.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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