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렬(Alignment)이란 기계부품들을 서로 조정하여 가지런히 놓는 행위를 말한다. Alignment는 터빈, 발전기, 압축기, 펌프, 왕복동 압축기 등 고속 및 저속의 모든 회전기계를 다루는 사람들에게는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
완벽한 Alignment 시행을 강조하는 이유는 Alignment가 잘못되었을 때 발생하는 진동 때문이다. 회전기계의 진동문제의 상당부분이 바로 Misalignment에 의한 것이다.
Misalignment된 회전기계가 전 산업현장에서 미치는 재정적 손실은 매우 엄청나다. 지난 40년간 Misalignment로 인한 에너지 손실, 기계의 손상 등으로 인하여 얼마나 많은 돈을 낭비했는지 정확하게 계산해본 사람은 없다. 오늘날 발전소, 정유공장, 유조선, 복합 사무실 등 모든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회전기계를 고려하면 실로 엄청난 규모의 금액일 것이다. 통계학적으로 볼때 이들 회전기기의 반 이상이 심각한 Misalignment로 운전되고 있고 아마 곧 정지되거나 16개월 이내에 교체나 수리를 해야하는 것이 태반이다. 그리고 나머지 절반은 매우 잘 운전되고 있고 앞으로 80개월간은 큰 고장 없이 잘 운전될 것이다.
지금도 산업현장에서는 회전체의 정확한 축정렬을 가진다는 것은 드문 일이다. 여러해동안 축정렬에 관한 책임은 기계설치공에게 있었다. 대부분의 기계설치공들은 정확한 축정렬 기법에대해 충분한 훈련을 받지 못하였고, 측정과 기계를 움직이는 도구가 부적절한 상태로 정렬 작업을 시행해 왔다. 설비운영 조직 내에서도 대형 회전체에만 관심이 있고 소형 회전체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작아 베어링, 축, 누설장치. 커플링에서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회전체 축정렬에 대하여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축정렬은 경영자, 엔지니어, 기계주임, 정비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한다. 이들 각자는 산업 분야에서 맡아야할 역할이 나누어져있다. 축정렬이 잘못되었다고 다이얼 게이지나 레이저, 쉼, 베이스 볼트, 파이프, 베어링, 씰, 축, 커플링을 탓하지 말라. 축정렬의 진정한 문제는 거의 ‘인적 요소’로 요약되어진다.
https://www.tts-inspection.com/ja/learn-maintenance/1404maintenance_29j/
https://www.tts-inspection.com/ja/learn-maintenance/1402maintenance_28j/
https://www.tts-inspection.com/ja/learn-maintenance/1408maintenance_31j/
センターリングの計算機です。
難しい計算を瞬時に計算してくれます。
詳しくは取扱い説明書を読んで下さい。
http://cr.skth.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