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Triangle Shaft Alignment

smuff 2022. 11. 8. 18:08

축정렬 기준


축정렬시 어떤 기준으로 정렬을 실시해야 하는데 그 기준은 중요 기기의 경우 제작자로부터 주어지며 그 이외에 특별히 정하여 있지 않은 경우 통상 Smooth Alignment(Face 및 Rim 모두 “0”)를 실시한다. 그러나 이것들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현장 운전 조건은 설계시와 다를 수 있으므로 운전 상태가 최적인 축정렬 상태를 찾아 이를 기준으로 함이 바람직하다.



5. Misalignment의 발생 원인과 현상
Alignment 상태가 부적절하면 진동 특성도 복잡하여 Misalignment 인가를 현장에서 진단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고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여 운전도 어렵게 된다.
○ 각 베어링의 Level 변화 부적절하게 발생, Level이 낮아진 베어링의 유막 압력이 저하되어 Oil Whip에 의한 진동이 발생할 수 있다.
○ 회전축의 이동으로 Rubbing이 발생하여 축진동이 생긴다.
○ 베어링에 과부하가 걸려 온도가 상승하고 심하면 Babbitt가 손상된다.
증기 터빈 베어링에서의 진동치가 부하 변화시 또는 일정 부하중에도 조금씩 변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① 기초대의 변화 ② 케이싱의 변형 ③ Bearing Metal의 온도차
④ Pedestal의 열변형 ⑤ 진공도 변화 ⑥ Oil Whip ⑦ 위험 속도에서의 과다한 진동 ⑧ 로터 부위간 열팽창 차이에 의한 로터 변형